Ⅱ. 기본메뉴 및 설정 안내
본격적인 공략에 앞서 키 세팅을 잡겠다. 이미 익숙한 플레이어는 다음 장으로 넘어가도록.
에뮬레이터 실행 후 Options -> Joypad Configuration 으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창을 볼 수 있다.
좌측이 방향키, 우측이 기능키(A, B, X, Y)이므로 자신에게 맞게 설정하면 된다.
설정이 끝났으면 제일 아래에 있는 Apply를 클릭.
그리고 File -> Open ROM을 클릭하여 Another Story가 있는 폴더를 찾아 롬을 실행시키면 게임이 시작된다.게임은 여러 가지 모드로 나누어져 있다. 그 모드마다 각 키의 사용이 다를 수 있으니 아래 안내를 참조하길 바란다.
-노멀 모드 : 주변을 걷거나 게임 진행 및 아이템 수색 중의 상태
방향키 : 걷기 A키 : 주변과 접촉(사람들과 대화하기, 상자를 열기 등등) B키 : 누르면서 걸으면 걷는 속도가 약간 빨라진다. L/R키 : 누르면서 걸으면 걷는 속도가 매우 빨라진다. X키 : 메인 메뉴로 들어간다. Strat키 : MakeUpLink 메뉴로 들어간다. Select키 : Options 메뉴로 들어간다.
게임을 저장하려면 루나P 볼을 찾아 말을 건 후 세이브 하면 된다.
-배틀 모드
13px" align=center>방향키 : 명령 사이에서 이동 A키 : 명령 선택 B키 : 명령 선택 취소. 배틀 중 마지막 턴까지 선택을 완료한 뒤에는 취소할 수 없다. L/R키 : 아이템 및 기술 리스트에서 아래 페이지 및 위 페이지로 이동
배틀 모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명령을 설명하겠다.
격투 : EP의 사용없이 적에게 타격을 입힌다. 특수 기술 : 해당 캐릭터의 특수 기술 목록을 보여준다. 각 기술은 1~12개의 EP를 소모할 수 있다. 만일 어떤 기술을 구사하기에 EP가 충분하지 못하면 그 기술명은 빨간색으로 표시되어 사용할 수 없게 된다. 링크(Link) 기술 : 해당 캐릭터가 사용할 수 있는 링크 기술 목록을 보여준다. 링크 기술이 준비되지 않거나 EP가 부족할 경우에는 기술명이 빨간색으로 표시된다. 링크 기술을 사용하려면 일반모드에서 MakeUpLink(Start키를 누르면 나타남) 페이지로 들어가 미리 준비를 해 줘야 한다. 포메이션(Formation) 기술 : 포메이션 기술의 목록을 보여준다. 포메이션 기술은 제일 첫 번째 턴의 캐릭터만 선택할 수 있다. 어떤 상황에서도 포메이션 기술은 넷 중 하나는 쓸 수 있다. 그러나 다섯 번째의 기술은 문, 머큐리, 마스, 비너스, 쥬피터로 짜여진 파티에서만 구현이 가능하다. 아이템 : 아이템 목록을 보여준다. 방어 : 해당 캐릭터를 향한 모든 물리적 공격이 미스(miss)되거나 데미지를 받더라도 최소의 데미지를 입게 된다. 단, 상태 이상(비물리적) 공격에는 효과가 없다. 탈출 : 배틀로부터 탈출을 시도한다. 단, 보스 배틀에서는 사용불가.
다음은 배틀모드 중 캐릭터가 입을 수 있는 상태 이상 리스트.
NUMB(중독) : 해당 캐릭터는 배틀 모드에서 매 턴마다 일정량의 HP를 잃게 된다.(적의 파워에 따라 데미지는 달라진다) 또한 노말 모드에서도 일정 걸음수마다 HP를 잃게 된다. 중독은 배틀 종료 후에도 증상이 지속된다. →원인 : Toxic Mist 공격 →증상 : 캐릭터의 색깔이 이상하게 변하며 머리에서 연두색 물방울 같은 것이 떨어진다. →치료 : BathMedic 투여, 노말 모드에서는 SchwartzM으로도 치료할 수 있다.
SELFISHNESS(혼란) : 해당 캐릭터는 통제불능이 되어 랜덤으로 적을 공격하거나 아군을 공격하게 된다. 배틀 종료 후에는 증상이 사라진다. →원인 : Illusion 공격 →증상 : 캐릭터의 머리 위에 별이 보인다. →치료 : BathMedic, C.Cologne, V.Rose 투여.
ENCHANTMENT(세뇌) : 해당 캐릭터는 통제불능이 되어 아군을 공격하게 된다. 배틀 종료 후에는 증상이 사라진다. →원인 : Fascination 공격 →증상 : 캐릭터의 머리 위에 하트가 보인다. →치료 : App.Medic이나 BathMedic 투여.
ACCIDENT(석화) : 해당 캐릭터가 돌로 변하여 움직이거나 공격하지 못한다. 만약 배틀 중인 모든 캐릭터가 돌로 변하면 게임이 끝난다. 석화는 배틀 종료후에도 증상이 계속된다. →원인 : Barrier 공격(보스가 주로 사용한다.) →증상 : 캐릭터가 회색으로 변한다. →치료 : Pork Chop이나 Red Berry 투여
SLEEP(수면) : 캐릭터가 잠들어 움직이거나 공격하지 못한다. 배틀 종료 후에는 증상이 사라진다. →원인 : Sonic Wave 공격 →증상 : 캐릭터가 쭈그리고 앉아 있다. 코에서 수면방울이 나온다. →치료 : Alarm C를 사용한다. 누군가에게 공격을 받으면 깨어나기도 한다.
-메뉴 모드
방향키 : 기능 사이에서 커서 이동 A키 : 기능 실행 B키 : 기능 선택 취소, 메뉴 종료 L/R : 아이템 및 기술 목록에서 페이지 이동
다음으로 메인 메뉴에 대해 설명하겠다.
*Items
13px" align=center>현재 가지고 있는 아이템 목록을 표시한다. "Sort items"를 누르면 목록이 새로 정렬된다. "Rare Items"를 누르면 스토리 진행에 필요하여 직접 사용할 수 없는 아이템 목록이 표시된다. 일반 아이템을 사용하려면 "Use Item"을 누른다. 가지고 있는 아이템에 커서를 대면 간략한 설명을 볼 수 있다. 진한 글씨의 아이템은 지금 당장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이며 회색 글씨의 아이템은 배틀 모드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이다. 아이템을 사용하려면 아이템 이름을 누르고 적용시킬 캐릭터를 선택하면 된다.
*Accessories
각 캐릭터는 악세사리를 세 개까지 착용할 수 있다. 각 악세사리는 공격력, 방어력 및 속도 등을 증가시킬 수 있다. 캐릭터의 악세사리는 왼쪽 화면에 표시되며 플레이어가 가지고 있는 모든 악세사리가 오른쪽 화면에 표시된다. 악세사리를 선택한 후 원하는 슬롯에 장착시키면 된다.
*Formation
선택할 수 있는 포메이션은 4가지가 있다. 포메이션은 이 게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각 캐릭터의 위치에 따라 공격력, 방어력, 회피력(민첩성)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배틀 모드에서 적과 가까이 있으면 캐릭터의 공격력은 증가하나 방어력과 회피력은 감소한다. 반대로 적과 멀리 떨어져 있으면 방어력과 회피력은 증가하나 공격력은 떨어지게 된다. 파티 중 가장 강력한 캐릭터를 제일 앞에 두어 적에게 주는 데미지의 증가를 도모하거나 중간쯤의 캐릭터를 두어도 좋다. 그러나 가장 약한 캐릭터를 제일 앞에 두는 것만은 피하도록 하자. 다음은 사용 가능한 포메이션 설명이다.
Shoot : 전사들이 한 줄로 서 있는 형태이다. 각 캐릭터에게 모두 공평한 대형이기 때문에 초반에는 꽤 적합한 포메이션이라고 할수 있겠다. 그러나, 이 포메이션은 특수 공격력(Special Attack)이 약할 뿐 아니라 적에게 공격을 당했을 경우 약한 캐릭터들에게는 생각보다 많은 데미지를 입힐 수 있다.
Arrow : 전사 중 한 명이 제일 앞에, 두 명이 두 번째 줄에, 남은 두명이 제일 마지막에 서서 ‘<(화살)’ 모양을 만드는 포메이션이다. 만일 이 대형을 사용한다면 공격력과 방어력이 둘다 좋은 캐릭터를 제일 앞에 두어야 한다. 제일 뒷줄의 캐릭터들은 다른 캐릭터들을 치료하는 데 사용할 수 있지만 공격은 대부분 앞의 세 명에게 맡겨야 할 것이다. 그다지 추천할만한 포메이션은 아니다.
Victory : '>'모양으로 Arrow 포메이션의 반대형태를 띄고 있다. 이 대형은 확실히 강력한 포메이션일수 있다. 이 포메이션을 원활히 운영하려면 4명의 주력 캐릭터와 1명의 비주력 캐릭터가 있어야 한다. 제일 가운데 위치한 비주력 전사는 거의 무적이 될 것이다.
Cluster : 이 대형은 상당히 추천할만한 포메이션이지만 방어력이 낮기 때문에 게임 후반부에서 쓸 것을 권하고 싶다. Arrow 포메이션과 비슷한 감이 있으나 적에게 데미지를 가하는 데는 좀더 효과적이다. 2명의 주력 캐릭터가 제일 앞에, 공격력과 방어력이 둘다 좋은 전사(문이나 새턴)를 가운데에, 다른 전사들의 치료용으로 2명의 비주력 캐릭터를 제일 뒷 줄에 두는 것이 효과적이다.
다음은 각 포메이션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포메이션 공격의 리스트이다.(가령 현재 Arrow 포메이션이라면 Sailor Arrow Attack을 쓸 수 있다.)
Sailor Shoot Attack : 5EP. Sailor Arrow Attack : 6EP. Sailor Victory Attack : 8EP. Sailor Cluster Attack : 10EP. Sailor Planet Attack : 12EP.
5번째에 있는 Salior Planet Attack은 오직 문, 머큐리, 마스, 쥬피터, 비너스 이 다섯명이 함께 있어야만 쓸수 있는 기술이다. 현재 파티의 제일 첫 번째 턴의 캐릭터만이 포메이션 기술을 구사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기 바란다. 포메이션 기술의 장점은, 제일 첫 번째 턴의 캐릭터가 포메이션 기술을 선택하도록 하고 다른 캐릭터들은 모두 방어 모드를 취하게 해 놓으면, EP가 절약될 뿐 아니라 설령 포메이션 공격으로부터 살아남은 적이 있다 해도 (방어 모드로 인하여)적의 공격에 거의 무적 수준이 될 수 있다는 점이다.
*Status
캐릭터의 프로필과 상태를 보여준다. 다음은 왼쪽 아래의 적힌 상태 메뉴에 대한 안내이다.
LV : 레벨(Level), 높을수록 전투력이 좋음을 의미한다. ST : 건강상태(Status), 지나치게 낮은 HP나 석화 또는 중독등의 상태를 표시한다. HP : 현재 남은 HP와 총 HP를 표시한다. EP : 특수 기술을 구사하는 에너지 포인트(Energy Point)를 의미하며 현재 남은 EP와 총 EP를 표시한다.(EP는 배틀 종료시 다시 채워지며 최대치는 12이다.) LAP : 링크 공격 파워, 수치가 높을수록 링크 기술의 파워도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배틀 모드에서 링크 기술을 많이 사용할 수록 이 수치도 높아진다. EXP : 현재까지 얻은 경험치 N-EXP: 다음 레벨에 도달하기 위한 경험치(현재까지 얻은 경험치+다음레벨까지 남은 경험치)
다음은 오른쪽 아래에 보이는 배틀 능력수치이다.
Attack : 캐릭터의 공격력 Defense : 캐릭터의 방어력 Speed : 캐릭터의 민첩성 Evade : 캐릭터의 회피력
*Techniques
캐릭터가 구사 가능한 기술 리스트를 보여준다.(부록에서 더욱 자세하게 다루겠다.)
*Link Techs
여태까지 어떤 링크 기술을 익혔는지 보여준다.(자세한 링크 기술 안내는 부록에서.)
*Puzzle 여태까지 모은 퍼즐을 보여준다. 완성하려면 180조각이 필요하다. 대부분은 배틀에서 이겼을 때 주어지지만 8조각은 게임 내에 숨어 있다.(부록에서 더욱 자세하게 다루겠다.)
*Save 루나P 볼을 누른 상태라면 저장을 할 수 있다.
노말 모드에서 Select 키를 누르면 Options 메뉴가 나타난다.
text speed(글자표시 속도), sound type 등을 바꿀 수 있다. Cursor type은 Memory나 Off 중 한가지를 선택할 수 있는데 Off를 선택하면 매 배틀 모드마다 명령 선택 커서가 제일 앞에 위치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Memory를 선택하면 게임 자체에서 플레이어가 이전에 각 캐릭터에게 내렸던 명령을 기억했다가 다음 배틀 때에 그 명령 쪽에 커서를 미리 갖다 놓는다.(말이 어렵지 써보면 안다.)
다음은 노말 모드에서 Start키를 누르면 나타나는 MakeUpLink 메뉴의 키 안내이다.
방향키 : 캐릭터 선택 X키 : 캐릭터의 상태 확인 A키 : 캐릭터 선택 또는 선택된 두 캐릭터의 자리 바꿈 Y키 : 링크 기술 형성 시도 Start키 : 메뉴 종료
그러면 한번 링크 기술을 시도해보자. 예로서 문과 머큐리의 링크 기술을 조합시켜 보겠다. 일단 MakeUpLink 메뉴를 연후 나타나는 화면 중 왼쪽의 캐릭터들 중 머큐리를 선택하여 오른쪽의 문 옆자리에 놓은 후 Y키를 누른다. 문과 머큐리의 위에 Healing Spray라는 기술명과 설명이 뜨면 성공이다. 앞으로 이 기술명은 메인 메뉴의 Link Techs에서도 확인할 수 있으며 배틀 모드의 링크 기술 명령에서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어디서나 문과 머큐리가 동행하고 있으면 배틀 모드에서 이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이런 식으로 플레이어가 직접 여러 가지 조합을 시도해 보길 바란다. 링크는 2인에서 3인까지도 가능하다. 필자는 36가지의 링크를 찾아낼 수 있었다. 덧붙여, 링크 기술은 쓰면 쓸수록 각 캐릭터의 링크 기술 공격력을 증가시킨다는 점을 명심하자. 다다익선이다. 모든 2인 링크 기술은 2EP를 소모하며 모든 3인 링크 기술은 3EP를 소모한다.
그럼 이제부터 본격적인 공략으로 들어가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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